• 동두천 3.1℃흐림
  • 강릉 3.0℃맑음
  • 서울 5.3℃구름많음
  • 대전 3.0℃구름많음
  • 대구 2.5℃맑음
  • 울산 3.8℃박무
  • 광주 3.7℃구름많음
  • 부산 5.9℃맑음
  • 고창 1.4℃구름많음
  • 제주 9.4℃구름조금
  • 강화 3.0℃흐림
  • 보은 0.3℃흐림
  • 금산 0.4℃구름많음
  • 강진군 1.0℃맑음
  • 경주시 0.5℃맑음
  • 거제 4.7℃맑음
기상청 제공
회원가입

우리 가족 주치의, 가정의와 함께 2022년도 대한가정의학회 추계학술대회

                                  우리 가족 주치의, 가정의와 함께 

                                  2022년도 대한가정의학회 추계학술대회 

                                  9월 30일 ~ 10월 2일, 스위스 그랜드 호텔 -

                                    일차의료 교육을 통해 의사의 사회적 책무를 실현한다. 

                           불필요한 진단과 치료를 줄이기 위한 현명한 선택(Choosing Wisely) 발표 

                                 노인의료에서 질병 개념은 끝났다. 이제는 기능과 맞춤의료의 시대 




대한가정의학회 2022년 추계학술대회에서는 의과대학에서의 일차의료 교육을 통해 의사의 사회적 책무를 실천하기 위한 세미나를 진행하며, 의료 질향상을 위한 국내외 일차의료 혁신사례와 지역기반 환자중심 일차의료 모형 개발 연구 결과에 대해 알아보고, 미래 사회에 알맞은 국민건강을 위한 바람직한 일차의료 발전 방향을 모색 하였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근거에 기반한 권고안인 ‘불필요한 진단과 치료를 줄이기 위한 현명한 선택(Choosing Wisely)’을 개발하여 발표한다.  정계와 학계 인사를 초청하여 지역사회에서 커뮤니티 케어와 경험에 대하여 공유하고, 커뮤니티 케어와 가정의학의 역할에 대해 심도 있게 토의할 예정이다. 


2022년도 대한가정의학회 추계학술대회가 9월 30일(金)부터 10월 2일(日)까지 3일 동안 스위스 그랜드 호텔에서 개최된다.  대한가정의학회는 “우리 가족 주치의, 가정의와 함께” 라는 학술대회 슬로건 아래 추계학술대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되었다  


전국의 일차의료 현장에서 국민건강을 지키고 있는 1,000 여명의 가정의학과 의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3일동안 다양한 심포지엄과 연수강좌, 워크숍, 세미나를 열고 그동안의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최신 지견을 공유한다.  이번 학술대회 역시 일차의료의 중심에 서 있는 학회로서 일차의료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룬 가운데 질향상을 위한 일차의료 혁신 사례와 의의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하고, 지역기반 환자중심 일차의료 모형 개발 연구를 소개하는 등 미래 사회에 알맞은 국민건강을 위한 바람직한 일차의료 발전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며, 의사의 사회적 책무를 실천하기 위한 의학교육과 대한가정의학회에서 개발한 근거 기반 권고안인 ‘불필요한 진단과 치료를 줄이기 위한 현명한 선택(Choosing Wisely)’을 발표 하엿다 


또한, 보건의료의 위기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의 주치의의 역할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인데, 주치의 결핍으로 인한 건강문제와 세상을 바꾸는 주치의를 “주치의 결핍증” 연수강좌에서 소개 하였다


이번 학술대회는 변화하는 미래 의료환경에 대비하고, 일차의료 발전을 위한 정책 연구와 다양한 의료과제들을 심포지엄, 연수강좌, 세미나를 통해 심도 있게 다룰 예정이다. 또한 각 분야에서 다양한 일차의료 연구성과에 대한 발표와 일차의료 전문가로서의 가정의의 역할 모색, 가정의학 전공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개원의들을 위한 다양한 연수강좌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9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3일동안 노인진료 전문가 양성을 위한 노인의학 core review 코스가 학술대회 기간동안 매일 개설되며, 올해로 25주년 기념을 맞이하여 새로운 회장이 이취임하는 약물시판조사연구회 세미나를 통해 그간의 역사와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모색 하였다


9월30일(금)에는 일차의료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사회적 요구에 맞는 의료인을 배출할 수 있도록 의과대학에서의 사회적 책무 실현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세미나를 준비하여, 국내외의 적용현황을 살펴보고 국내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COVID-19 pandemic 이후 전세계적으로 활성화된 원격의료 현황을 업데이트하고, 서울특별시에서 시행한 일차의료에서의 원격의료 시행 경험과 보건소의 공공의료에서 시행한 원격의료 경험을 발표한다.  


대한가정의학회는 대한의학한림원에서 진행중인 '현명한 선택' 캠페인에 동참하여, 근거에 기반한 권고안인 ‘불필요한 진단과 치료를 줄이기 위한 현명한 선택(Choosing Wisely)’을 개발하였다. 30일(금) 이에 대한 개발 과정과 최종 권고안 내용을 소개하고 근거중심의학 진료의 개념과 실제에 대해 알아보는 세미나도 진행될 예정이다. 대한가정의학회에서는 그간의 노력으로 성과를 바탕으로 한 전공의 수련과정을 마련하고, 수련 중 형성평가와 총괄평가 체계를 구축하여 전공의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였는데, 이번 학술대회에서 지필 및 CPX(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임상술기) 시험의 시행과 피드백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한다.  


10월1일(토)에는 14편의 전공의/전문의 구연 연제발표와 138편의 포스터 발표가 마련되어 최신 일차의료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토론을 펼치며, 검진/예방관리, 노인건강, 정신건강, 생활습관(금연, 비만 등), 만성질환병 관리 등의 다양한 주제를 담은 임상역량 강의와 일차진료에서 많이 사용되는 국소 통증 주사요법의 현장 강의를 통해 일차의료 진료의 질적 향상을 도모 하였다.  


또한, 가정의학과 모든 전공의의 윤리의식 향상과 실천을 위해 시행해 온 전공의 윤리교육이 진행될 예정이고, 전공의들이 직접 연자가 되어 일차의료 관련 주요 이슈 들을 발표하고 “전공의 명강사”가 되기 위해 경쟁하는 미래의 일차의료 의사들을 위한 뜻 깊은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특히 노인의학의 해외 주요 석학을 초청하여 “노인 의료에서 질병 개념의 종말; 기능과 맞춤의료의 시대” 세션을 준비하였다. 


스위스 제네바 대학 노인의학 JP Michel(Geriatric medicine, Geneva university) 교수를 초청하여, 맞춤의료 시대에 노인진료에 대한 강의와 토의가 있을 예정이다.  ㅇ0월2일(일)에는 전국 의과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공모를 하여 진행한 ‘가정의학과 매력찾기 페스티발’이 준비된다. 의대생들에게 가정의학에 대해 알아보는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가정의학과 일차의료 발전 기여를 목적으로 기획된 이 세션은 주치의제도와 가정의학의 역할, 우리나라 의료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의과대학에서 일차의료 교육방안 등의 큰 주제를 가지고 의대생들의 참신한 제안을 받아 1차 선발된 6팀의 발표가 준비될 예정이다. 이어, ‘가정의학과 선배들과의 대화’ 세션을 통해 각계 각층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가정의학과 선배들이 가정의학과 후배들과 의대생들이 나아갈 길에 대해 정보를 교류하고 격려해주는 자리를 마련 하였다.  


다문화사회 가족건강주치의를 위한 세미나에서는 사회적 건강취약계층으로 이행하기 쉬운 다문화사회 및 다문화가족을 가족주치의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지원체계의 실제를 살펴보고, 다문화가족건강 주치의로서의 가정의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정책위원회 세미나에서는 각 정계 인사들을 초청하여 커뮤니티 케어와 가정의학의 역할 및 지역사회에서의 커뮤니티 케어 경험에 대해 공유하고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환자중심 일차의료의원의 정의와 필요성을 소개하고, 환자중심의 다학제 팀기반 일차의료 모형 및 운영방안, 일차의료 중심의 지역자원 연계 및 조정 방안, 환자중심 일차의료의원을 위한 지불체계 개편방안, 인력의 교육 및 양성방안에 대해 논의 하엿다.   


대한가정의학회 선우 성 이사장은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학회도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진료의 최일선에서 국민건강을 위해 묵묵히 매진하고 있는 가정의학회 회원들의 교육, 수련 진료 등 모든 영역에 도움을 주고, 가장 중요한 필수의료 중의 하나인 일차의료의 나아가야 할 방향과 방법에 대하여 같이 공부하고 고민하는 좋은 학문의 장으로 꾸몄다”며, “알찬 연수강좌, 워크숍, 토론 등을 통해 가족주치의로서의 일차의료 정책과 발전 방향에 대한 진지한 노력을 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아울러 본 학술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석을 부탁드린다.”고 당부 하였다.  

배너


뉴스

더보기

오피니언

더보기